Skip to Main Content

PQDT Global 이용 안내

색인 연결(Citation Connections) 신규 기능 안내

색인 연결(Citation Connections) 신규 기능을 통해 주제 분야 선행연구 분석과 주제 전문성 강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연관 데이터 자료를 활용해보세요. 색인 연결(Citation Connections) 기능은 학위논문의 토픽과 인용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유사도가 높은 학술지, 신문, 학위논문 등 다양한 유형의 추천자료를 제안해줍니다.

[학위 논문 인용 데이터 기반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 기능 안내]

나의 전공분야, 주제분야에서 어떤 연구 혹은 자료를 보아야 하는가는 연구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문제 입니다.

PQDT Global에 신규 추가된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Foundational Research on this topic)은 연구자들의 주제전문 분야 혹은 현재 나의 연구 영역과 관련된 핵심적인 자료를 찾을 때 활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학위논문 인용 네트워크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Foundational Research on this topic) 추천 목록은 해당 주제 분야에서 근간이 되는 주요 연구 자료 목록을 추천해줍니다. 여기서 학위 논문 인용 네트워크 데이터란, 논문에 인용된 참고문헌 목록, cited by(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의 목록), 공통된 참고문헌을 가진 다른 문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 자료의 인용 네트워크 정보를 말합니다. 이러한 인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Foundational Research on this topic) 기능을 통해 연구자는 신뢰도가 높고 주제 전문 분야에 타깃화 되어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연구활동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기능 안내]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기능은 논문 상세페이지에서 해당 논문이 다룬 주제분야와 유사한 박사학위 논문 자료를 추천해주는 기능 입니다.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기능 또한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Foundational Research on this topic)과 같이 연구논문의 인용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능입니다. 

해당 주제의 기반 연구 저작물(Foundational Research on this topic)이 주제분야의 근간이 되는 자료를,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에서는 해당 논문과 유사도가 높은 학위논문을 추천해주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기능은 해당 학위 논문의 인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도를 보여주며, 추천된 박사학위 논문과 현재 보고 있는 학위논문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참고문헌의 갯수를 보여줌으로써 연구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유사한 연구영역의 학위논문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사성 지표(Similarity Index) 요소 안내]

유사성 지표(similarity index)는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추천 데이터 목록에서 보여지는 요소로 그 수치가 100%에 가까울 수록 현재 보고 있는학위 논문과  유사한 연구영역을 다룰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공통된 참고문헌(Shared References) 요소 안내]

공통된 참고문헌(Shared References)은 유사한 학위논문(Similar Dissertations)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로 현재 열람하고 있는 학위논문과 추천 리스트 상에 있는 유사 연구논문이 몇 개의 참고문헌을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공통된 참고문헌의 갯수가 많을 수록 유사한 연구주제를 다룰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선행연구 분석을 할 때에도 유사한 연구논문자료를 검색할 때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Tool Tips 안내]

“i”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기능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화면에서 필터 및 제한자를 활용하여 원하는 자료 찾기

검색결과 화면에서는 필터, 제한검색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분야의 학위논문 자료를 효율적으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화면 예시>

검색결과 화면에서는 full-text 컨텐츠만 보기, 박사학위 논문만 보기, citation conections 데이터가 있는 논문만 제한하여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판 날짜를 지정하여 특정 시점 혹은 최근 출판된 학위 논문만 제한하여 검색을 하거나, 주제, 대학/기관, 언어 등의 필터를 통해 특정 주제, 기관, 언어로 되어있는 학위 논문자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 검색 후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학위논문이 가장 많이 출판되는 대학/기관을 하단과 같이 필터 기능 통해 검색하여 주제분야의 연구활동이 활발한 기관에 대한 정보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에 Suppl. 파일(추가 파일) 이 제공되는 경우, 하단과 같이 검색결과 화면에서 추가파일 항목이 나타납니다.여기서 추가 파일이란 연구 논문에 있어 해당 연구에 사용된 data set, 논문에 포함된 figure 이외에 추가적으로 보충자료로 제공되는 이미지 파일, 오디오 및 동영상 자료와 같이 연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을 말합니다.

추가 파일 항목이 있는 학위 논문은 학위논문의 저자가 학위논문을 PQDT에 업로드 할 때 해당 연구와 관련된 보충적인 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 함께 노출되고 있습니다. 추가 파일이 제공되는 학위논문은 논문 상세보기 화면에서 하단과 같이 추가 파일 메뉴가 사이드바에 노출되며, 해당 사이드바 메뉴를 클릭 할 시 저자가 제공한 추가 파일 리스트가 보여집니다.

또한 추가 파일이 제공되는 자료만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 고급검색에서 하단과 같이 필드 제한 검색을 활용하여 추가 파일이 제공되는 컨텐츠만 제한하여 검색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