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ProQuest Central 이용 안내

메인 화면 구성 안내

  • 기본 검색: 간단한 키워드 검색
  • 고급 검색: 검색하는 영역(필드) 제한 검색, 보다 복합적인 검색식 사용
  • 출판물: 출판물 제목 및 종류 등을 바탕으로 검색 예) 학술지 표제 검색
  • 데이터베이스 변경: 기관에서 구독하는 다른 데이터베이스 추가 혹은 이동

고급 검색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고급검색에서는 필드 및 여러 제한 검색자를 활용하여 특정 저자의 컨텐츠 혹은 특정 년도에 출판 컨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필드 제한 검색]

필드 제한 검색에서는 검색하고자 하는 영역(필드)의 범위를 제한하여 원하는 컨텐츠를 보다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 홍길동 저자가 쓴 drone 관련 논문을 찾고자 하는 경우,

고급검색에서 홍길동 입력 후 필드를 저자-AU로 제한하고

두번째 영역에서 drone 입력 후 필드를 주제명 혹은 문서 제목 등으로 필드를 제한하여 검색

[기타 고급검색 제한 검색 요소 안내]

고급검색에서는 다양한 제한 검색 요소를 통해 이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출판물 검색에서 특정 학술지 혹은 출판물 찾기

출판물검색을 통해 특정 학술지 및 출판물이 도서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ProQuest Central을 통해 제공되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출판물 검색에서는 학술지 표제, 주제어 키워드, 컨텐츠 유형(원본 유형) 등을 기준으로 출판물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출판물 상세 화면]

출판물 상세 화면에서는 해당 출판물에 대한 서지정보(전문 수록기간, 색인 초록 수록 기간,  엠바고*기간 여부, 출판사 정보, 출판물 언어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출판물 상세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는 해당 출판물을 기관내 이용자에게 안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URL 복사 기능과, 특정 출판물의 새로운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 알림메시지가 오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같은 알림메시지 기능은 각각의 학회 홈페이지 혹은 저널 홈페이지 회원 여부와 관계 없이 ProQuest Central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여러 종류의 컨텐츠 혹은 학술지의 TOC 레터를 설정하거나, 관심있는 주제분야 혹은 잡지, 업계지 등의 최신 컨텐츠에 대한 알림을 통해 주제분야 최신성 및 전문성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엠바고 (Embargo)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어러가지 간행물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출판사와의 계약에 따라 출판 직후 데이터베이스에 바로 색인되어 제공될 수도 있고, 일정 기간 유예 기간을 둔 후 데이터베이스 상에 Release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일정 기간 텀을 두고 원문(full-text)가 제공되는 엠바고 기간이 있는 출판물은 출판물 상세화면에서 하단과 같이 '~개월(년) 지연됨'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엠바고 기간이 있는 간행물의 출판물 화면 예시)

예를 들어 예시에 나온 NENM 학술지의 엠바고 기간인 3개월이 지나지 않은 호의 논문을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초록 및 서지정보만 열람 가능하고 원문(Full-text)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 저널에서 출판된 OA 논문의 경우, 해당 기간에 상관없이 전문 링크가 노출 됩니다.

엠바고 기간이 이미 지난 호의 논문은 하단과 같이 full text 아이콘을 통해 원문을 열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같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라고 할지라도 검색과정에서 어떤 논문은 원문(Full text) 아이콘이 있고 또 다른 논문은 없는 경우, 해당 간행물을 출판물 검색하여 엠바고 기간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JIF와 JCI 정보와 함께 더욱 강화된 출판물 검색

[더욱 강화된 출판물 상세 화면 정보를 활용 해보세요!]

출판물 상세 화면에서 Journal Impact Fator(JIF) 및 Journal Citation Indicator(JCI)가 추가되었습니다.

JCR 구독 기관은 출판물 상세 화면에서 Journal Impact Fator(JIF) 및 Journal Citation Indicator(JCI)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JCR 비구독 기관은 JCI만 노출 됩니다.

JIF 및 JCI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 학술지의 영향력 지표를 참고 할 수 있습니다. 

JIF는 해당 학술지의 Web of Science 연구 카테고리 내(비슷한 연구 분야)에서의 인용 영향력을 알고 싶을 때 참고 할 수 있으며, JCI는 다학제나 융합 학문 분야, 서로 다른 주제 분야에서 해당 학술지가 가지는 상대적인 인용 영향력을 알고 싶을 때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예) JIF 는 높으나 JCI는 1보다 작은 경우 = 학술지가 속해 있는 Web of Science 연구 카테고리 내에서는 인용 영향력이 높으나, 다른 주제 분야와 비교 하였을 때 상대적인 인용 영향력은 평균보다 낮다. 

단, 이러한 인용 및 영향력 지수는 한 가지의 지표만을 참고하기 보다, 서로 다른 인용지수 및 JCR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연구자에게 있어 보다 본인의 목적에 알맞은 저널을 탐색하는데 활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출판물 검색 - 출판물 정보 및 호별 보기 화면 예시)

또한 해당 정보는 개별 논문 상세 화면에서 학술지명 링크를 클릭했을 때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학술지 상세화면 - 학술지명 링크 클릭 화면 예시)

Journal Impact Factor란?

Journal Impact Factor(JIF)는학 술지의 인용 영향력을 보여주는 정량적인 지표로 JCR 연도 직전 2년 동안 출판된 Citable items (Article, Review 논문)를 JCR 연도에 인용된 수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2022 Journal Impact Factor는 2020년과 2021년에 출판된 Citable items(Article, Review 논문)가 2022년에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에 색인된 다양한 종류의 문헌에서 인용된 횟수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출판물 상세 화면 Journal Impact Factor 예시)

 

출판물 상세 화면에서는 최근 IF 지수 및 5 year JIF (보다 장기적인 기간의 인용 참고), 해당 학술지의 Web of Science 연구 카테고리 정보, JIF Rank, JIF Quartile(Q1-Q4)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JIF 지표 하나 만으로는 해당 값이 얼마나 인용 영향력을 가지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연구 주제분야에 따라서 인용이 일어나는 기간이 오래걸리는 주제 분야는 5 year JIF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또한, 해당 학술지가 속한 Web of Science 연구 카테고리 내의 다른 학술지 대비 해당 JIF가 가지는 상대적인 위치는 JIF Rank, JIF Quartile(Q1-Q4)를 같이 보면 좋습니다.

JCR 구독기관 에서는 View more on Journal Citation Reports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학술지의 보다 상세한 JCR 저널 프로필 페이지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Journal Citation Indicator란?

저널의 상대적 인용 영향력 (평균 = 1)을 보여주는 지표로, 서로 다른 학문 주제 분야의 학술지에서 일어나는 인용 지수를 정규화 하여 주제 분야와 상관 없이 인용 영향력 지표로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정규화 기준 : 학술지가 속한 연구 카테고리, 출판 년도, Document type

예를 들어 JCI가 1보다 큰 학술지는 상대적 인용 영향력이 평균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 JCI가 3인 학술지는 평균보다 3배 높은 상대적인 인용 영향력을 가짐

 

출판물 페이지 Journal Citation Indicator 예시)

출판물 상세 화면에서는 년도별 JCI 지수, 해당 학술지의 Web of Science 연구 카테고리 정보, JCI Rank, JCI Quartile 정보를 제공합니다.

찾아보기 메뉴를 활용하여 토픽, 상품 보고서 자료 탐색

찾아보기 메뉴에서는 토픽, 회사, 시장 등을 기준으로 컨텐츠를 탐색 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기-상품 보고서 화면 예시)

구독자원 통합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변경 메뉴 활용

데이터베이스 변경 메뉴에서는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ProQuest의 다른 DB로 이동하거나, ProQuest Platform을 통해 제공되는 ProQuest DB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변경 메뉴를 클릭하면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ProQuest 데이터베이스 목록이 제시됩니다.

기관에서 구독중이 다른 DB로 이동을 하고자 하는 경우, 리스트 상에서 각각의 DB명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소개 및 안내문구는 데이터베이스 목록에서 'i' 아이콘에 커서를 가져가면 열람할 수 있습니다.

[기관 구독 ProQuest DB 통합 검색 안내]

데이터베이스 변경 메뉴에 제시된 DB 목록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한 화면에서 통합적으로 검색해보세요.

데이터베이스 변경 메뉴에서 모두선택을 클릭한 후 선택한 데이터베이스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하나의 화면에서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ProQuest 데이터베이스 전체 DB를 통합적으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My Research 기능 안내

ProQuest Platform을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에서는 검색한 연구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알림메시지 생성을 할 수 있는 My Research 계정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My Research 계정을 한 번 가입하면, ProQuest Platform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들에서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Quest Central 데이터베이스 오른쪽 상단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면 My Research 계정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생성하고 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자료를 폴더별로 저장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연구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리스트 상단에 있는 박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한 자료를  My Research 계정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자료는 오른쪽 상단 사람 아이콘을 클릭-저장된 문서 항목에서 다시 열람 할 수 있습니다.

폴더별로 저장된 문서는 폴더안의 모든 자료를 참고문헌관리도구로 서지 사항 내보내기와 같은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 화면에서 목록 상단 검색/알림메시지 저장 메뉴을 클릭하면 주제분야 최신 컨텐츠 알림메시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